스팀트랩(드레인배출기,O-Trap)

스팀트랩의 배압이란?

고정오리피스식 스팀트랩 O-TRAP 2017. 11. 12. 16:29

 

스팀트랩의 배압이란?

 

트랩이나 밸브의 2차측 압력입니다. 트랩의 1차 압력과 배압의 차이가 작동 압력의 차 입니다.  드레인을 그대로 방류하면, 배압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드레인이 많은 굴곡을 통과할 때는 마찰등으로 흐름이 저해되어, 배압이 발생 합니다



드레인이 높은 곳으로 이동할 때는 1M당 0.01MPa의 배압이 발생합니다


 

또한 배출된 드레인이 흘러 들어가는 플래시 탱크의 내압이 높아지면, 배압이 높아 지게 됩니다



배압과 트랩의 배출 능력

일차 압력이 일정하고 배압이 높아지면 트랩의 작동 압력차이가 작아지게 됩니다. 같은 트랩에서, 작동 압력차이가 커지게 되면 드레인의 배출 유량도 많아지게 됩니다

스팀트랩은 단순히 밸브의 기능만을 가지고 개폐 동작만을 하는 기기로서 응축수의 배출은 스팀트랩의 전단 증기압력과 스팀트랩의 후단의 압력(배압)과의 차압에 의해 동작을 합니다.
아울러 스팀트랩은 펌프의 기능이 없는 기기입니다
또한 동일한 조건의 오리피스(트랩내부)에서 응축수의 배출용량은 차압에 따라 결정되게 되므로 배압이 과도 하게 되면 설비내에 응축수가 정체 할수도 있습니다.


트랩의 허용배압

배압은 단지 트랩의 드레인 배출 유량에 관계하는 것 만이 아닙니다. 트랩의 허용배압의 문제가 있습니다.

허용배압은 트랩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해 허용되는 배압의 최대치 (범위)를 일차 압력에 대한 비율로 나타낸 것입니다.

통상, 배압이 높아짐에 따라 트랩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없게 됩니다.

그럼, 배압이 높아지면 트랩의 움직임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많은 트랩에서 배압은 밸브를 여는 방향의 힘=개변력으로서 작용합니다.

일차 압력이 일정한 상태에서 배압만 커지게 되면 트랩의 개변력이 커지게 되어,

트랩의 종류에 따라서는 폐변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고 개변 한 채가 되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른 허용배압

예를 들면 디스크 트랩의 허용배압은 50%입니다.

일차 압력이 1.0 MPaG라고 하면, 배압은 0.5 MPaG 이하가 되지 않으면 안됩니다.

프리 플로트 트랩의 경우는 비교적 허용배압이 높아 90%이상입니다. 일차 압력이 1.0 MPaG라고 하면,

배압은 0.9 MPaG 정도에서도 문제 없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로트 타입은 입구압력과 배압이 마주보는 방향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허용 배압은 90% 이상이 됩니다.

    그에 반해서, 디스크 타입은 같은 방향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허용 배압은 50%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이 트랩 타입에 따라 허용배압이 다르기 때문에, 트랩 선정 시에는 드레인 배출 유량 뿐만이 아니고, 설치 예정 장소에서의 배압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기존에 설치된 트랩으로부터 새롭게 드레인 회수를 하는 경우에는, 기존 보다 높은 배압이 트랩에 걸리게 되기 때문에, 배출 능력과 허용배압의 두가지 측면에서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증기 설비 공간내에서 응축수가 원활하게 배출이 안되면
1) 증기 설비 공간 내에 응축수가 차오르며는 유효한 전열 면적이 감소 한다.
2) Water Hammer (워터 햄머) 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며 발생으로 인한 배관의 손상.
3) 가열면에서의 가열 온도가 불균일하여 제품의 불량을 초래 한다.
4) 증기 관 및 설비 내부의 부식 또는 재질의 노화를 촉진하여 설비의 수명을 단축한다.


스팀 트랩에서 생 증기가 누출 되면 ; 

1) 증기의 잠열(Latent heat)이 이용되지 못하고 방출 되므로 에너지 손실 발생
2) 응축수 회수관 내에 압력이 상승하여 다른 스팀 트랩배압(트랩 후단의 배관에 작용하는 압력으로 트랩 전 후단의 압력 차)으로 작용하게 되어 전체적인 증기 이용의 효율성이 떨어진다.
3) 응축수 회수관내의 워터햄머의 원인이되고 밸브 및 피팅류(기타 부속기기)의 수명이 단축 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응축수의 정체, 증기의 누출원인은 스팀트랩 자체의 이상 일수도 있으나 모든 증기 시스템의 전반적인 문제점이 원인이 될 수도 있으므로 스팀트랩은 반드시 증기 사용설비의 운전 특성 및 주변 배관 시스템과 함께 중요한 일부분으로 관리를 해야만 할 것입니다.


증기 주관 과 트레이스 전용 트랩 소개

(고정 오리피스 식 O・TRAP 소개)


증기 수송 배관 용도의 특징은 발생하는 응축수 량이 적고, 운전시간이 긴 옥외 설치가 많습니다.

그러한 곳에 알맞는 스팀트랩은 응축수 배출 작동시에 생증기 손실이 적고 장기간 안정되어 트랩 성능을 유지할 수있는 것이 요구됩니다.

이런 것들을 고려해서 증기 수송 배관 용도에 최적 설계로 제작되는 O・TRAP 기종 중에서 표준형인 저압용 : No.0, No.1, No.2,  중・고압용 :  MS형   고압・초고압용 : HS형, 대용량용 EL 형  등이 준비되어 있으니 언제라도 상당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제품들은 고장 날 곳이 없으며, 간단한 메인테난스 만으로 거의 반 영구적으로 사용 가능 합니다.

저압(LS)용 : No.0, No.1, No.2 는 막히지 않게 드레인 배출량의 변동 범위르르 크게 넓힌, 초다단형 제품 개발(특수설계)한 제품입니다.

저희 제품을 모방하여 생산한 제품과는 차원이 다르며, 특히 Engineering 능력이 절대적으로 다릅니다.

모방한 제품들은 설치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부하변동에 대응을 못하기 때문에 떼어내기(철거) 일쑤입니다.

35년의 제조 경험과 설치 실적(三井化学、住友化学、三菱化学、丸善石油化学、出光興産、東京電力、JNC石油化学、昭和Shell石油Group、COSMO石油 、富士石油、東燃General石油 等)을 갖고있는 일본 Z-Engineering Co., Ltd.의 제품을 믿고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저압용 : No.0,  No.1 


​         중・고압용 :  M 형  


 MS Type (1차측: Flange(용접형), 2차측: Screw Type; 20A )






    고압・초고압용 : HS 형(화력발전소 적합)    



      

 

 

상담 문의  : 070-7747-8290,

E-Mail     tjchung@naver.com

홈페이지   :  http://k.o-trap.c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