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트랩(드레인배출기,O-Trap)

증기 드레인 회수에 대하여

고정오리피스식 스팀트랩 O-TRAP 2017. 11. 12. 16:23

증기 드레인 회수에 대하여

 

 

A)  증기 드레인 에 대한 설명

증기 드레인(응축수) 기체인 증기 응축이 되어 액체인 물로 상(相) 변화 모습입니다.

열교환기 등 가열장치에서 증기 사용하면 증기는 열전달 후 에너지사용의 결과로 응축수가 발생합니다.

이것은 증기가 가지는 열에너지 중에서 잠열(潜熱)이라고 불리는 에너지 증기에서 피 가열 물질로 이동 결과입니다. 즉, 에너지를 잃은 증기가 상변화에 따라 둘로 변한 것이며, 이것이 응축수 입니다.

 

 

◆ 잠열(潜熱) 과 현열(顕熱)

     

잠열 물이 액체에서 기체 () 변화 할 때 외부에서 받은 에너지 기화열이라고도 합니다. 액체에서 기체 상 변화 때받은 에너지이기 때문에 이를 방출하는 증기 기체 없으며 액체인 물로 돌아갑니다. 예를 들어 1 t/h의 증기 열교환기 등으로 가열 사용되면 증기량 같은 1 t/h의 응축수가 발생합니다. 게다가 발생한 드레인 상 변화하기 전의 증기와 같은 온도입니다. 드레인 고온 열수이며, 현열라는 에너지 가지고 있습니다. 포화 증기가 잠열 잃으면 드레인이 될 것이기 때문에, 장치뿐만 아니라 증기 수송 배관에서 방열에 의해 드레인이 발생합니다.
대기압에서 물의 상태변화는 아래와 같습니다.

 

 

 

고체뿐 아니라 액체 및 기체가 가지고 있는 온도가 변하는 것은 그 물체가 가지고 있는 현열이 변하는 것 입니다.

반면 얼음이 녹아 물이 되는 것과 물이 증발 하는 것은 온도가 변하는 것이 아니라 잠열이라고 하는 상태변화에 사용하기 위한 열량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것 입니다.

 

B) 증기 드레인 회수 란?

 

응축수 회수 스팀 트랩에서 배출되는 현열 충분히 보유하고있는 드레인 그대로 버리는 것이 아니라, 회수 한 후 어떤 식 으로든 재사용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증기 에너지 절약 촉진과 수자원 절약 도모합니다.

응축수 회수에는 아래와 같이 다양한 방법 있습니다.

 * 그대로 "온수" 장비 세척 등에 이용하는 방법
 * 플래시 증기(재증발증기) 꺼내이용하는 방법
 * 고온 유지한 채로 보일러까지 다시 되돌려 와, 다시 보일러 직접 급수하는 방법

 

 

C) 드레인 회수 효과

 

고온 열수 드레인 능숙하게 재사용하면 에너지 절약 연결하는 있습니다.

또한 드레인 수자원 이용 가치가 있습니다.

 

◆ 에너지 절약

    드레인 현열 보유하고 있습니다.

    ​ 현열 양은 원래 증기 가지고 있던 열에너지 20 ~ 30 % 해당합니다.

    ​효과적으로 회수하여 재사용하면 보일러 연료 최대 30 %까지 절감 할 수있는 가능성 있습니다.

    또한 고온 응축수를 보일러 급수 재사용하면 보일러 부하 경감되어 외관상 보일러 효율도 향상됩니다.

 

◆ 수자원 절약

    드레인 증기 돌아온 것이기 때문에, 공업용 수 재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증류수 = 순수이기 때문에, 회수 운송 중에 혼입되는 불순물 제거하면 보일러 급수 재사용 할 수 있으므로 보일러 급수시 처리 비용 절감이됩니다.

 

◆ 환경 보호

    응축수 회수로 보일러 연료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면 그만큼 CO2 배출량 줄일 수 있어, NOx SOx 배출량도 감소하기 때문에 대기 오염 감소에도 연결됩니다.

    또한 응축수를 대기로 방출하면, 대량 수증기 발생하지만, 이것도 회수 한다면, 겉 보기에도 좋고 환경 보전 개선도 됩니다.

응축수를 회수 할 때 스팀 트랩 출구 응축수 회수 연결되기 때문에 부차적 인 효과 드레인 소리 경감을 도모 할 수 있습니다.

 

D) 드레인 회수를 한 경우       

 

E) 드레인 회수를 하지않은 경우

   

    

응축수의 회수와 응축수 회수펌프

응축수의 회수를 위해서는 응축수를 회수 할 수 있는 압력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응축수 회수 탱크 또는 회수라인) 스팀트랩의 1차측 압력이 배압보다 높은 경우에는 자압 을 이용한 회수가 가능 하지만, 많은 경우에 있어서 펌프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스팀트랩의 1차측 압력을 이용한 회수

 

스팀트랩의 1차측압력과 배압의 차(차압)가 항상 유지되는 곳 이라고 한다면 자압을 이용한 회수가 가능 합니다. 이 방법은 가장 비용이 적게 들며 간단한 방법 입니다. 특별한 기기가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압을 이용한 응축수 회수방법의 배관설계는 크게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 자연유하 회수배관
  • 차압을 확보한 상태에서의 입상배관 회수배관

자연유하 회수배관

자연유하를 이용한 방법으로 대기개방형 탱크 혹은 벳셀까지 응축수가 흘러 갈 수 있도록 배관을 구성해 주는 것과 스팀트랩만 있으면 구성이 가능합니다.

 

차압을 확보한 상태에서의 입상배관 회수배관

 

입상배관의 수두압+배압을 넘는 압력이 스팀트랩의 1차측에 존재 하는 곳에서 가능하며, 주로 증기의 메인라인에서 발생하는 응축수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수직배관이나 수평배관이 길어 질수록 배압 또한 커지게 됩니다. 차압을 유지하지 못하게 되면 스팀트랩은 작동을 하지 못하며, 이러한 경우에는 펌프 혹은 펌핑트랩이 필요합니다.

 

Tip

스팀트랩의 1차측압력은 배출용량을 고려하여 가장 낮은 상태를 기준으로 배압과의 차압을 확인한 후 선정해야 합니다.

 

펌프를 사용하여 배압을 극복

펌프를 사용한 시스템은 배압이 높은 곳에서도 스팀트랩의 1차측 압력을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배압은 아래의 3가지 요소의 합으로 만들어 집니다.

 

  • 스팀트랩, 펌프 또는 펌핑트랩의 후단 입상배관
  • 유송배관에서의 압력손실
  • 회수 배관 혹은 회수탱크(벳셀)의 내부 압력

 

응축수 회수 시스템에서 배압의 합은 보통 전양정(TDH)과 연관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펌프가 필요한 경우 입니다.

펌프의 양정은 배압의 합보다 커야 응축수의 압송이 가능합니다.

 

  • 높은 곳에 설치된 회수탱크에서 부터의 배압
  • 응축수 회수 배관 거리에 따른 배관내의 압력손실
  • 압력이 있는 탱크로 회수
  • 응축수의 보일러에 직접 회수

 

전동원심펌프 또는 터빈 응축수 펌프

 

응축수를 회수하기 위해서는 응축수가 발생되는 곳에서 사용되는 곳으로 압송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압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펌프를 이용하여 멀거나 높은 위치및 압력이 높은 곳에 응축수를 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응축수는 먼저 응축수 회수 탱크로 모아 펌프를 이용하여 필요한 장소까지 보내게 됩니다.

 

전동 펌프를 사용할 때에는 2가지 주의점이 있습니다. NPSHA(허용 유입 수두)와 TDH(전양정)입니다.

펌프를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수두와 양정을 잘 파악하여 TDP(합계 토출압력)을 선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압의 펌프의 경우 보일러에 직접 회수를 하는 것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펌프의 능력, 전기규격등의 설계뿐 아니라 한가지 더 주의해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케비테이션이라고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케비테이션

 

케비테이션은 펌프의 임펠러 부분에서 발생하는 기포가 원인입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높은 RPM의 모터와 80°C를 넘는 온도의 고온수, 그리고 NPSHA(허용유효 유입수두)보다 낮은 NPSHR(유효 요구 유입수두)의 상황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케비테이션은 펌프의 수명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펌프에서 발생하는 케비테이션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NPSHA(허용유효 유입수두)를 확보해야 합니다.

한가지 방법으로 높은 위치에 응축수 회수 탱크를 두는 것 입니다.

필요 높이는 3~5미터 정도이며 물의 온도와 펌프의 NPSHR(유효 요구 유입수두)에 충족 해야합니다.

(응축수 배출 개소의 배압으로 작용되므로 주의)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증기 또는 에어 구동의 응축수 회수 펌프

 

메카니컬 펌프는 전동 펌프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개발 되었습니다.

예를들어 케비테이션이 발생하는 장소라고 한다면 메카니컬 펌프의 사용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메카니컬 펌프는 임펠러가 없어 케비테이션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선정의 폭이 비교적 넓어 선정이 힘들지 않습니다.

또한 전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방폭지역 혹은 전원이 멀리 떨어진 지역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선정이 간편한 점과 위의 장점들로 최근 설치가 늘어나는 추세 입니다.

응축수 회수 전용 원심펌프의 사용

 

응축수 전용 회수 펌프는 케비테이션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펌프에 에젝터를 설치하여 임펠러 부분에서 발생하는 압력의 저하를 줄였기 때문입니다.

 

이 에젝터의 설치 구성으로 케비테이션의 발생 원인인 압력 저하를 해결해 NPSHA(허용유효 유입수두)를 1m까지 낮출수 있습니다. 요구되는 유입수두가 낮아지는 것은 전체적인 설치 비용이 적어지는 것과 배압으로 작용되는 높은 위치의 응축수 탱크가 필요 없어져 일반적인 급수 펌프와 비슷해 졌습니다.

 

고온 고압에서 사용이 가능한 에젝터가 부착형 원심펌프는 응축수를 보일러에 직접 급수하는것 또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오리피스식 스팀트랩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응축수 회수 전용 펌프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응축수 회수: OPEN회수 vs CLOSED회수

응축수 회수방법에 대하여 여러가지 기준으로 나눌수 있겠지만, 회수하는 방식에 따라 OPEN회수방식과 CLOSED회수방식으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OPEN회수 vs CLOSED회수

 

OPEN회수 시스템의 방식은 대기개방형 탱크로 응축수를 모으는 것 입니다.

탱크에 모인 응축수는 보일러의 급수 혹은 온수등의 예열용으로 사용 됩니다.

 

CLOSED방식의 응축수 회수 시스템은 압력을 가진 응축수를 직접 보일러의 급수로 사용합니다.

이 떄 용도로는 폐열회수 시스템인 스팀 제너레이터(열교환기의 일종)등에서 사용 됩니다.

 

응축수 회수 시스템의 차이중 한가지는 회수가 가능한 온도에 있습니다.

OPEN회수 시스템에서는 대기압으로 개방된 탱크에 응축수를 모으기 때문에 그 온도는 최고 100℃이며, 그 후의 회수 배관에서 방열손실등이 발생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그 이하가 됩니다.

 

CLOSED회수 시스템에서는 더 높은 온도의 응축수를 회수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들면 1.0MPaG의 압력으로 회수를 하는 라인이 있다고 한다면 응축수의 온도는 그 포화온도에 해당하는 최고 184°C의 응축수회수가 됩니다.

Tip

OPEN회수 시스템 방식은 트랩의 1차측 압력을 이용하는 방식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입구측의 압력이 배압보다 작은 경우, 응축수는 장치 내부에 체류되게 됩니다. 이 때는 펌프/스팀트랩의 조합으로 1차측 압력의 변동(양압상태 에서 진공상태)의 영향에 상관없이 응축수를 배출 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OPEN회수 시스템과 CLOSED회수 시스템의 선택

 

회수 시스템의 선택은 각 시스템의 경제적인 부분과 특징에 따른 아래 조건을 기초로 합니다.

 

  • 배압에 민감
  • 응축수의 발생량, 경제적 물리적인 요인에 따라 틀림
  • 재증발 증기 회수 시스템의 필요

 

스팀트랩의 1차측 압력을 이용하는 경우와 응축수 회수 펌프를 이용해 회수를 하는 경우의 차이 (위에서 설명)를 참고해 주십시오.:

 

OPEN회수의 특징

 

구성이 단순하기 때문에 초기의 설치 비용이 비교적 적게 듭니다.

응축수 회수 배관의 사이즈 선정은 응축수와 재증발 증기를 분리 시켜 응축수만 회수 한다고 했을때, 물배관의 사이즈로 선정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반면 에너지 회수의 측면에서는 대기로 개방된 탱크에서 발생하는 재증발 증기가 가지는 열량의 회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버려지는 에너지가 많은 편 입니다.

또한 발생증기로 인해 작업 환경이 나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CLOSED회수의 특징

 

CLOSED회수 시스템은 OPEN회수 시스템에 비하여 고려해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응축수 회수 배관의 압력의 유지를 위한 1차측 압력조절밸브의 설치가 필요 한점과 응축수 회수 배관은 물배관과 달리 증기와 응축수의 두개의 상이 존재 하므로 사이즈 선정에 주의 해야 한다는 점 입니다.

 

CLOSED회수 시스템은 많은 양의 에너지를 회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많은 양의 재증발 증기가 대기로 방출되지 않으며 그만큼 보급수의 보충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플랜트의 작업환경을 개선하는 방법중 한가지 입니다.

 

 

 

요 약

 

 OPEN회수

 CLOSED회수

 회수 응축수 온도

 100℃까지 가능

 180℃까지 가능

 시스템의 구성

 간단

 복잡

 초기 비용

 적음

 많음

 유지비

 시스템에 따라 다름

시스템에 따라 다름

 배관 부식

 자주 발생(에어와 접촉)

 자주 발생하지 않음

(에어와 접촉하지 않음)

 김

 발생량 많음

(응축수의 온도가 높은경우)

 최저 유량

 회수 용도

 급수 탱크
예열 장치
세정 용수

 주로 보일러에 직접 회수 그리고

재증발 증기 회수 시스템의 활용

                                                   *펌프와 주변기기의 최고사용온도에 주의해 주십시오 

 

 

응축수 회수 배관

스팀트랩에서 배출되는 응축수는 두가지의 형태로 나누어 집니다. 물과 열량을 가진 에너지로 나누어 져 이 에너지는 재증발 현상에 사용되며, 회수 배관을 따라 흘러 가게 됩니다.

 

 

이상유동(두가지 유체가 공존)배관

응축수 이송배관은 일반적으로 응축수 회수배관 혹은 응축수 리턴배관으로 불립니다. 이 응축수 회수배관은 이상유동(두가지 유체가 공존)이 발생하여 물 배관의 사이즈 선정과는 다르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이상유동은 기체부분인 증기(재증발 증기, 생증기 혹은 둘다)와 액체인 응축수로 나누어 집니다. 두가지의 유체로 나누어 진다고 해도 배출될 때 막으로 나누어 진것 처럼 분리되어 배출되는 것이 아니라 섞여 나오게 되므로 이해를 돕기위해 에니메이션을 참고 바랍니다.

 

 

왜 응축수 회수 배관에 증기가 존재를 하는 것 일까요?

 

응축수 회수 배관의 선정시 기체의 부분은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이것은 증기의 재증발 현상 때문입니다. 고온고압의 응축수가 저온의 상태인 응축수 회수 배관으로 배출 될 때, 압력차이로 인한 재증발이 발생하여 응축수와 같이 배출 되는 것입니다.

 

재증발 증기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이 재증발 증기에 대한 자료를 읽어 주십시오.

재증발 증기의 양이 배관의 사이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스팀트랩의 전후단의 차압이 클수록 재증발 증기의 발생율이 커 지므로 응축수 회수 배관의 사이즈는 커지게 됩니다.

 

 배   관   직   경

 

 25mm

 32mm

40mm

 50mm

 65mm

 80mm

실제 응축수 압력

 (MPaG)

 2.0

 2.0

 2.0

2.0 

2.0 

2.0 

 회수 배관 압력 

 (MPaG)

 1.95

 1.7

 1.5

 1.3

 0.6

 0.03

 응축수량        

  (Kg/h)

 1800

 1800

 1800

 1800

 1800

 1800

 재증발 증기량  

 (Kg/h)

 5.4

 33.3

 57.1

 82.5

 194.1

 378

 

압력이 낮을 때에는 포화증기의 체적이 포화수에 비하여 1,000배정도 큽니다. 압력이 높은 상태에서는 약 90배정도 입니다. 이 숫자에서 보여 지듯이 응축수의 전체 체적은 재증발 증기의 양에 따라 크게 달라지게 되며 이는 응축수 회수 배관의 사이즈 선정에 중요하게 적용 됩니다.

 

만약 재증발 증기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 상황이라고 한다면, 유체의 유속과 압력손실을 계산해 물 배관과 유사하게 선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재증발율이 큰 곳이라고 한다면, 증기의 배관과 거의 유사하게 선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응축수 회수 배관을 선정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재증발 증기의 양과 이 재증발 증기의 발생으로 인한 유속과 압력손실을 계산하는 것 입니다.

 

 

응축수 회수 배관의 선정방법

 

응축수 회수배관의 선정은 재증발 증기와 응축수가 공존하는 것을 기준으로 선정을 합니다.

배관 선정시에는 허용속도와 허용압력손실을 고려하여 계산을 해야 하므로 유체가 가지는 체적을 제대로 파악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응축수 회수 배관의 선정시 고려해야하는 주의점들

 

  • 생증기의 누설가능성
  • 장기간 사용으로 인한 부식, 이물질의 영향과 레듀싱배관의 위치 등

 

유속의 상승과 압력손실, 배압으로 인한 장치의 영향등 배관 선정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자 하는 경우에는 응축수의 배출과 회수편을 참고해 주십시오.

 

 

응축수정체(스톨)현상, (발생원인과 문제점)

스톨현상의 발생원인

스톨현상'이란 단어를 알고 계십니까? '스톨'에 대해 들어본적이 없어도 다음의 문제들을 많이 겪어 보셨을 것입니다.

  • 히터가 자주 파손됨
  • 히터 내부에서 수격현상 (워터해머) 소리가 자주 들림
  • 가열이 균일하지 않음

이와 같은 현상이 장치에서 일어나고 있다면, 스톨현상이 발생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스톨현상이란 한마디로, 「트랩의 차압(트랩 전후의 압력차)이 없어져 트랩에서 응축수가 배출되지 않고 열교환기 내에 체류되는 현상」입니다.

스팀트랩 자체는 응축수를 흡입하거나 압송하는 능력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왜 트랩에서 응축수가 배출되는 것일까요? 그것은 트랩의 전단(1차측)과 트랩의 후단(2차측)에 압력차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트랩이 정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트랩의 전단 압력은 후단 압력보다 높을 필요가 있습니다.

증기시스템은 원래 이와 같이 운전 되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온도제어밸브가 사용되고 있는 경우 등은 운전 중에 이 압력이 바뀌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상, 열교환기는 최대 부하에 맞게 설계합니다. 열교환기의 전열면적은 일정하여 가변이 불가능하지만, 부하는 운전상태에 의해 변동됩니다. 예를 들면, 열풍히터에서 풍량이 감소된 경우 열풍온도를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열원인 증기 온도(압력)를 떨어뜨릴 수 밖에 없습니다.

온도제어밸브가 거의 닫힘에 가깝게 밸브개도를 조절하면 열교환기 내부의 압력지 저하되어 그 결과 트랩 전단(1차측) 압력이 후단(2차측) 압력보다 낮게 되고, 응축수는 더 이상 트랩에서 배출되지 않게 됩니다.

증기를 열원으로서 사용하는 열풍히터에서 스톨현상이 발생하는 메커니즘

제어밸브, 온도센서, 컨트롤러가 80℃의 열풍을 얻고자 0.3MPaG의 증기를 제어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 있어서 스톨현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압력계의 지침이나 밸브의 개도, 측정된 온도표시에 의해 컨트롤과 그때의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톨현상에 의한 문제점

트랩에서 배출되지 않는 응축수는 트랩 앞에, 즉 열교환기에 체류되게 됩니다. 이 상태가「스톨현상」입니다. 스톨현상은 트랩의 전단(1차측)압이 회복되면 해소되지만, 그 때까지 응축수가 열교환기 내부에 체류되어 있으므로 앞에서 언급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수격현상 (워터해머)

체류된 응축수와 증기가 접촉할 때, 증기가 갑작스럽게 응축되어 수격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의 쉘과 튜브로 구성된 열교환기의 내부와 같이 미세한 관을 가진 장치에서는 워터해머의 충격으로 튜브가 파손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온도 불균일

 

쟈켓케틀 등에서 일어나는 스톨현상은 심각한 온도 불균일의 문제를 일으킵니다.

 

      

 

 

 

 

 

스톨 현상이란?

트랩의 1 차측과 2측의 압력 차가 없어 드레인을 배출 할 수 없게 체류 해 버리는 현상입니다

 

앞에서 설명한바와 같이 스톨은 트랩의 작동에 필요한 압력차가 충분하게 확보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트랩의 교환만으로는 스톨현상의 해소는 불가능 합니다.

 

스톨현상의 해소법으로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트랩의 후단(2차측)의 압력을 낮게 한다.
  • 파워트랩을 사용한다.

스톨의 해소방법

앞에서는 스톨현상의 발생 메커니즘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복습해 보면, 스톨현상은 '트랩의 작동차압(트랩 전후의 압력차)이 없어져, 트랩에서 응축수가 배출이 되지 않고 열교환기 내에 정체 해버리는 현상' 이었습니다.

여기서는 스톨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스톨의 해소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었일까요?

열교환기 내에 응축수가 정체되어 있는 상태를 해소하고 싶은 것이기 때문에, 어떤 방법으로든 응축수를 배출시키는 것이 스톨의 해소법이 됩니다.

여기까지 서술했던 대로 '트랩의 1차측 압력 < 트랩의 2차측 압력' 이라고 한다면, 응축수의 배출이 안되기 때문에 '트랩의 1차측 압력 > 트랩의 2차측 압력' 이 되게 하면 됩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방법은 두가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a.트랩의 1차측 압력을 보다 높게 한다.
       b.트랩의 2차측 압력을 보다 낮게 한다.

a의 방법은 파워트랩등의 기계식 펌프를 사용하는 방법이며, b의 방법은 진공펌프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양쪽 모두 스톨현상의 해소책 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파워트랩을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정체된 응축수에 증기압력이나 공기압력을 가하여 트랩의 1차측 압력을 트랩의 2차측 압력 이상으로 해서 정체된 응축수를 배출시킵니다. 진공 펌프를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트랩의 2차측 배관(응축수 회수관) 전체를 대기압 이하의 진공으로 해서, 트랩의 작동압력차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어떤 쪽의 방법이 적절할지는 스톨현상이 발생하는 조건이나, 장치의 설비환경, 장치 대수 등에 의해 달라집니다. 기술자의 현장확인을 통해 결정을 내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리피스응축수 배출 장치인 “OTRAP"은 소비 증기=드레인을 규정 압력으로 배출하도록 설계되어 있는 오리피스를 내장시켜 쟈켓에서 안정적으로 드레인을 배출합니다.

이는 재킷의 온도를 균일하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의 품질을 안정시킬 수 있습니다.

오리피스응축수 배출 장치인 “OTRAP"을 설치하면, 오그덴펌프나 파워트랩 등의 기계식 펌프가 필요 없게 됩니다.

 

 

 

 

 

 

상담 문의 : 070-7747-8290,

E-Mail    tjchung@naver.com

홈페이지  :  http://k.o-trap.c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