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 실의 헤더용 트랩에서 배출되는 응축수 회수 배관과 보일러 블로우 다운의 배관이 동일한 응축수 회수라인에 합류될 경우, 헤더용 스팀트랩에 배압이 걸려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란 질문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서 하기와 같이 답변을 드립니다. 즉,
보일러 缶底 블로우에서의 배수는 기본적으로 무 압력 환경으로 배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스팀트랩에서의 응축수 와 합류 시켜도 문제가 될 수 없습니다.
블로우 다운 할 때 헤더용 스팀트랩(O-TRAP)으로 역류할 때 대비책으로 체크밸브 설치를 추천합니다.
체크밸브 설치 순서(체크밸브+O-TRAP 결합도)를 참고용으로 하기와 같습니다.
(체크밸브의 수명이 길어짐: 경험상)
단, 약품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므로 연수화 장치 및 탈기기 등으로 꼼꼼하게 물을 관리하지 않는 배관에서는 녹부식이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의 공장은 보일러 물 관리가 중요하며, 장비(설비)나 스팀 트랩이 스케일 생성으로 인해서 막히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혹시나 O-TRAP이 스케일로 인해 막힌다 하더라도 망가지거나 고장난 것이 아니기에 스케일 제거작업하여 재설치하면 그대로 재사용 가능하니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보일러실 물 관리가 잘 된다면 스케일로 인한 막힘 발생 빈도는 적을 것 입니다.
아무튼, 헤더용 트랩에서의 응축수 와 보일러 본체 드레인이 동일한 회수관으로 합류해도 문제가되 지 않을 것 이니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재차 알려 드리니, 업무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관련홈페이지: http://k.o-trap.cn
상담 문의 :
Tel : 070-7747-8290
E-Mail : tjchun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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