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트랩(드레인배출기,O-Trap)

증기 시스템 솔루션 에 대한 종합 설명

고정오리피스식 스팀트랩 O-TRAP 2021. 11. 29. 19:13

목 록

1. 증기시스템의 효율화

2. 증기시스템의 감압밸브

3. 감압밸브의 장점

4. 감압밸브의 종류

5. 증기 시스템에서의 스팀트랩

6. 스팀트랩 도입시 고려사항

7. 스팀트랩의 종류

 

1. 증기 시스템의 효율화

    증기 사용 장치를 효율적으로 운전하기위한 원칙,

1. 프로세스가 허락하는 한, 최대한 저압 증기를 사용할 것.

2. 운전 중에 건포화 증기를 공급할 것.

3. 최대한 빨리 응축수를 제거할 것.     입니다.

 

공급 증기가 습증기인 경우에는 물론 포화 증기보다도 엔탈피가 작아집니다.

증기의 잠열은 압력이 낮을수록 크기 때문에, 저압으로 갈수록 같은 습도에서도 증기 엔탈피의 감소율이 커집니다.

장치에 습증기가 공급되면, 전열 면의 드레인 막이 두꺼워지므로 장치의 출력이 저하합니다.

드레인은 스케일이나 배관 시행 때 사용하는 페이스트 등의 이물질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들은 전열면에 부착하여 장치의 출력을 더욱 저하시킵니다.

드레인은 이처럼 장치의 효율적인 운동을 방해, 게다가 이미 가열 작업을 마치고, 가열 능력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 최대한 빨리 신속하게 장치 밖으로 배출해야 합니다.

 

⑴증기 시스템의 고효율화

오랫동안 당연한 채로 방치해 온 열 이용 현황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하는 것은, 에너지 절약을 생각하는 데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단순한 에너지 절약뿐만 아니라 품질생산성 측면에서 "어떤 열을 어떻게 주는 것이 최선인가?" 라는 가장 기본적인 문제까지 거슬러 올라가, 증기 시스템의 효율화를 추구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큰 "에너지 절약효과"가 생기고, 기타 복합적인 메리트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⑵증기 질의 개선

증기 시스템의 효율화를 추진하는 데 있어서, 반드시 나오는 문제로서 "증기의 질"이 있습니다. 증기의 질이란 구체적으로는 증기에 포함된 수분량(드레인량)으로 나타내며, "건도" 또는 "습도 "로 표현합니다.

증기 수송(운송)중에 발생한 드레인은, 배관의 레이아웃과 적절한 스팀 트랩의 설치로 제거합니다.

이로 인해, 증기를 사용하는 기기(장비) 입구에는 드레인이 적은 증기가 공급되는 것입니다. 또한 증기의 질을 향상 개선시키기 위해서, 드레인 세퍼레이터(기수 분리기)를 설치함으로써 한없이 포화증기에  가깝게 합니다.

드레인 세퍼레이터(기수 분리기)는 증기를 통로 형상에 의해서 발생하는 원심력을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드레인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분리된 드레인은 기수분리기(드레인 세퍼레이터 하단에 모아서, 스팀 트랩을 통해 배출됩니다.

드레인의 제거 증기 질 개선뿐만 아니라, 감압 밸브, 제어 밸브 등의 밸브본체의 침식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주요 기기류의 1차 측에 기수 분리기(드레인 세퍼레이터)의 병설이 이상적입니다.

이와 같은 개념을 갖고 아래 내용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증기 시스템의 감압 밸브

 증기용 감압 밸브란?

증기를 사용하는 경우, 필요한 압력 마다 증기를 발생시키는 것이 아니라, 보일러로 고압의 증기를 발생시켜 두고, 그 증기를 생산물품이나 용도에 따라 압력을 낮추어 사용합니다.

압력을 낮추는 주요 목적은 증기 온도를 낮추어 원하는 가열 온도로 만드는 것입니다

고압 증기의 압력을 소정의 압력으로 낮추는 조작을 감압이라고 합니다.

증기를 감압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감압 조작에는 감압 밸브가 사용됩니다. 증기가 관내를 흐를 때 증기가 흐르는 통로를 좁히면 조리개 이후의 증기 압력이 낮아집니다. 이것이 증기의 감압입니다. 단순히 좁히는 것 만이라면, 밸브를 반고정으로 하거나, 오리피스 플레이트를 통과시키면 좋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이 방법으로서는 유량이 바뀌었을 경우에 압력도 바뀌어 버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유량이나 1차측 압력이 변해도 2차측의 압력이 변동하지 않도록 자동적으로 밸브 개도가 변화하도록 고안된 밸브가 감압 밸브입니다.

 

자동으로 밸브 개도를 변화시켜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제어는 범용 제어 밸브에서도 압력 센서 또는 조절계를 맞추어 사용함으로써 물론 가능합니다만, 감압 밸브 동력 등을 사용하지 않고, 자력으로 순기계적으로 압력 제어를 할 수 있는 점이 우수합니다. 또한 감압 밸브 내부에서 기계적으로 압력을 검지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움직임이 매우 민첩한 것도 특징입니다.

 

▣ 증기 시스템에서의 감압 밸브

증기시스템내에 감압밸브 설치할 때에, 그 감압밸브 주변에 있어서의 각종 밸브나 배관에 대해서 충분한 고려를 해야 하고, 품질 과 생산성, 에너지 절약 측면에서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감압에 의한 효용, 효과를 살려, 보다 좋은 제어와 신뢰성이 높은 설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⑴ 감압 벨브는 큰것은 작은 것을 겸하지 않습니다. 감압 밸브가 너무 크면 수명이 짧고, 무부하일 때 2차 압력이 상승하기도 합니다. 감압밸브의 사이즈와 1차측, 2차측의 배관지름은 각각 달라집니다. 특히 2차측의 배관 직경은 감압 밸브 사이즈보다 상당히 커져 충분한 유량을 커버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부하 변동이 큰 경우에는, 감압 밸브를 병렬로 배관하면 효과적입니다.

 감압 밸브 앞에는 반드시 스트레이너를 설치하고, 그 스크린은 60~100 메쉬로 이물질을 제거해야 합니다. 메쉬는 메쉬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25.4mm(1인치) 사이에 있는 눈수를 나타냅니다. (: 눈수 20개 있으면 20 메쉬가 됩니다.) 숫자가 커질수록 눈은 미세해집니다. 또한 스트레이너는 옆으로 설치하여 드레인 체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⑶ 드레인 세퍼레이터(기수분리기)의 설치로 기수 분리를 하여 고품질의 증기를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드레인에 의한 감압 밸브의 밸브체의 침식을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⑷ 서비스용으로 바이패스를 설치하십시오. 1차측 배관 직경의 1/2정도가 적당합니다.

 감압 밸브 전후의 스톱밸브(Stop Valve) 저항이 적은 게이트 밸브(Gate Valve)가 적절합니다. 마감성을 생각해 1차측의 스톱 밸브(Stop Valve)에 볼밸브(Ball Valve)를 사용했을 때는, 역시 옆 방향으로 설치해 주십시오.

⑹ 중요한 기기의 보호안전상 에서 감압밸브의 2차측에는 경보용으로 안전밸브의 설치가 필요합니다. 그 크기는 감압 밸브의 최대 유량의 10% 정도의 방출량을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⑺ 압력계는 2차측 압력의 설정에 필요하며, 그 최대 눈금은 설정 압력의 2배 이상으로 해야 합니다.

 감압 밸브는 가능한 한 증기 사용 장비 근처에 설치해야 합니다. 감압에 의한 효과를 최대한으로 이용하여 감압 밸브 후의 굵은 배관을 보다 짧게 할 수 있습니다.

 

<외부 검출식>(다이아프람식)

메인 밸브 조작부에 피스톤 대신에 수압 면적이 큰 다이어프램을 채용함으로써, 2차측 압력의 근소한 약간의 변화에도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또 외부 검출 방식에 의해 증기 난류의 영향을 배제한 정확한 2차측 압력의 감지로 고정밀 감압이 가능합니다.

높은 Cv 값과 우수한 제어성으로, 보다 정밀한 감압이 필요한 경우에 매우 적합합니다. 또한 독자적인 다이어프램 케이스 구조에 의해 다이어프램에 가해지는 응력을 균등하게 분산시킴으로써 경이로운 내구성을 실현했습니다.

 

<내부 검출식>(피스톤식)

증기용 감압 밸브들은, 본체 내부에 2차측 압력 검출 구멍을 설치한 내부 검출식이어서 배관 시공이 용이합니다. 또한 상하 2점 가이드 구조에 의한 안정된 작동성을 장기간에 걸쳐 유지하는 피스톤의 채택으로, 범용성이 높고, 1.0MPa 이하의 증기용 감압 밸브로서 대부분의 용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감압 밸브의 장점    (메리트)

 감압밸브(Pressure Reducing Valve), 2차측의 액체 압력을 1차측의 유체압력보다도 낮게, 일정한 압력으로 유지하는 조정밸브입니다.

압력밸브의 주 목적 단지 압력을 내리는 것만이 아니고, 부하변동에 의한 유량을 동적으로 제어하는 것이 본래의 목적입니다.

감압밸브는 동작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원리적으로는, 관로내의 통로를 오리피스에 의해 조임”(throtting)에 의해 감압한다는 점에서는 큰 차이는 없습니다.

 증기의 단열 팽창에 의한 상태변화를 이용으로, 이것은 감압밸브 통과 후의 압력변화만이 아니라, 온도, 잠열 및 비용적도 변화합니다.

이들의 변화에 의한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증기의 품질이 높아지는 변화

   감압을 하는 것은 증기의 단열팽창이며, 압력변화와 함깨 잠열량이 변화하므로 건도(乾度)가 향상합니다.

예를 들면, 0.7MPa, 건도 95%의 포화증기(飽和蒸氣), 0.1MPa로 감압하면,

              0.7MPa, 건도 95%의 잠열 : 2,055kJ/kg x 0.95 ≒ 1,952 kJ/kg (A)

              0.7MPa의 현열 :  719 kJ/kg (B)

           -----------------------------------------------------------------------

             전열량 = A + B = 1,952 kJ/kg + 719 kJ/kg = 2,671 kJ/kg (C)  로 됩니다.

감압할 때, 감압밸브 통과에 의한 마찰 이나 방열에 의한 열손실이 없다고 가정하면,

           0.1 MPa 잠열 : 504 kJ/kg (D)    로 됩니다.

 

전열량에서 현열량을 빼면 잠열량 이 되므로,

           잠열량 = C – D = 2,671 kJ/kg - 504 kJ/kg = 2,167 kJ/kg (E)  로 됩니다.

           0.1 MPa 의 포화증기 잠열 : 2,209 kJ/kg (F)   이므로,

           건도 = E ÷ F = 2,167 kJ/kg/kg ÷ 2,209 kJ/kg = 98.1 %

로 되어, 0.7 MPa, 건도 95 % 의 증기를 0.1 MPa로 감압하면, 건도는 95% 에서 98.1 %로 향상합니다. , 건도가 높은 증기를 공급함에 따라, 시스템 내의 전열면에 드레인 막을 얇게 할 수 있어서, 열교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결과가 됩니다.

 

 감압에 의한 잠열 증가에 따른 에너지 절감

    포화증기는 압력이 높아 질수록, 그 증기가 가진 잠열은 적아지고, 현열은 커집니다.

이것은, 간접가열을 이용함에는 높은 압력일수록 낭비하는 열량이 많아짐을 의미합니다.

간접가열의 경우에는 필요이상으로 높은 압력의 증기를 사용하면, 낭비하는 열량이 매우 많아 지므로, 감압효과에 의한 잠열량의 증가에 의해 에너지 절감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감압할 수 있을까? 는 열교환 부분의 온도 조건과, 그 증기 공급구(供給口)의 크기가 확보되어 있는지? 와 감압에 의한 열교환 능력의 저하가 없을 것이 전제조건이 됩니다.

 

 캐리오버의 저하 

   현재의 고성능 보일러에서는, 가능한 높은 압력으로 증기를 발생시킬수록, 환수 캐리오버 를 낮게 할 수 있어서, 건도가 높은 증기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증기의 열교환율을 높여, 생산성 과 에너지 절감 면에서도 중요한 것입니다.

 

 균일한 가열 조건

   감압밸브에 의한 2차측 압력을 일정하게 함으로서, 시스템의 가열조건을 안정화시켜, 열교환 속도를 일정하게 하고, 균일한 생산성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배관 비용의 절감

    감압하는 감압밸브까지는 고압으로 증기를 수송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필요한 배관 구경을 최소한으로 할 수가 있습니다.

배관구경을 작게 하는 것은, 보온재 와 배관 연결 재료류의 절감을 할 수 있고, 더욱이 방열면적의 감 등, 열량 감소로 인한 에너지 절감 효과는 커지게 마련입니다.

 

보충 설명

   증기배관에 있어서, 압력손실, 굉음, 배관의 마모 는, 관내 유속이 빨라지면 가속도적으로 증대합니다. 배관구경을 작게함에 따라 설비비용은 소액으로 끝나지만, 관내유속이 빨라지기 때문에, 이들의 요소를 조합해서 매우 경제적인 배관구경을 정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일반적으로, 포화증기 : 20 ~ 30 m/s,  과열증기 : 30 ~ 60 m/s   입니다.

 

[ 기타 고려할 내용 ]

  저압이 될수록 증기의 비용적은 급격히 증대하여, 배관 내 저항을 받기 쉽게 됩니다. 저압이기 때문에 압력손실에 의한 영향이 큰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배관 내 유속에 대하여 충분한 고려를 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장래에 증설을 생각하고 있는 경우에는 최대한의 증기량으로 계산된 배관구경보다 더욱 여유를 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증기유량 계산

증기 비중량(감마: γ)는 저압력으로 되면 급격하게 작아집니다.

아래에 표시한 계산식에서 보듯이 일정유량(G)를 흐르게 하는 경우, 비중량(감마: γ)이 작아지면 배관구경(d)는 커집니다.

결국 증기를 수송하는 경우에는 높은 압력으로 수송하고, 저압증기가 필요한 시스템의 직전에서 감압하는 것이 수송관에서의 재료비 원가 절감이 됩니다.

 

예제

증기량 500 kg/h 를 압력 1.0 MPa  0.1 MPa 로 수송하는 경우의 배관구경을 구합니다.

 

 

 

              

이상과 같이, 1.0 MPa로 수송한 경우 32A의 배관 파이프 입니다만, 0.1 MPa로 수송한 경우에는 80A 의 배관 파이프 가 필요하게 됩니다

 

4. 감압 밸브의 종류

(1)직동식 감압 밸브(소형 범용)

    2차측 압력의 검출부  자체가, 직접 밸브체를 작동시키는 조작부가 되는 형식

    특징

     · 유량 변화에 대한 오프셋이 큽니.

    내부 구조가 간단하고 트러블이 적습니다.

    헌팅을 일으키는 일이 적습니다.

    작동을 위한 유체의 압력차가 불필요

 

 

(2) 파일럿 작동 형식 감압 밸브

    2차측 압력을 검출하여 작동하는 직동식 감압밸브를 파일럿부로하여, 메인밸브 조작의 압력을 조정하여, 메인밸브를 작동시키는 형식

   특징

유량의 변화에 대한 오프셋이 적고, 유량이 많습니다.

  내부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약간의 쓰레기스케일로도 작동 불량이 될 수도 있습니다.

  레인지 어빌리티가 크다 101201

  작동을 위한 유체의 압력차를 필요로 합니.

 

 

           

 

 

 

5. 증기 시스템의 스팀트랩

(1) 드레인 배출시에도 밸브 폐쇄시에도 증기 누출이 없을 것.

    드레인과 증기의 기수 분리가 확실하여, 시트면에서 말려들어간 누설이나, 시트면의 마모로 인한 증기 누설에 따른 손실이 없을 것.

 

(2) 증기 시스템의 어느 곳에서나 드레인을 배출할 수 있을 것.

    증기 시스템의 증기 배관, 열교환기 등의 기기와 배관계의 어느 곳에서나 드레인을 효율적으로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을 것.

 

(3) 드레인과 함께 공기 등도 확실히 배제할 수 있을 것.

   공기는 시동시 뿐만 아니라, 항상 시스템 내에 존재하기 때문에, 트랩은 공기 등의 비응축성 가스의 적극적인 배출 기능을 갖추면 가열 전열면의 열효율이 향상됩니다.

 

(4) 포화 증기 온도에서 탄산 가스를 배출할 수 있어야 한다.

 보일러 급수에 있어서, 단순 연화수나 연수제 처리를 하고 있을 때는, 증기 중에 탄산 가스가 포함되어, 증기가 드레인화되면 용해되어 드레인의 pH를 저하시켜, 열교환이나 배관을 탄산 부식시킵니다. 따라서 공기와 마찬가지로 포화 증기 온도에서 배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5) 적용 압력 범위가 넓을 것

    증기 압력은 항상 일정하지 않으며, 열교환기 등에서는 교환기의 입구측 압력과 트랩 입구의 압력에 변화가 있습니다. 따라서 압력 변동이 있어도 기능이 저하되거나 정지하지 않습니다. 어떠한 압력 하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드레인 회수관 내의 압력은 스팀트랩에게 배압으로서 작용하지만, 이 압력에 좌우되지 않고 확실하게 작동을 해야 합니다.

 

(6) 작동 점검 및 보수 관리가 용이 할 것.

    트랩은 구조가 간단하고 특히 가동 부분이 적고, 요소(要所)에는 적절한 재료를 사용하여 작동 점검 및 분해 점검이 용이해야 합니다.

 

(7) 내구성이 뛰어나고 안정된 작동일 것.

    트랩의 가동 부분은, 내마모성, 내부식성이 뛰어난 구조와 재질로 구성되어, 내구성이 뛰어나, 이니셜 코스트, 러닝 코스트 모두 저렴해야 합니다.

 

(8) 스케일 등 이물질의 처리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트랩 안에는 스트레이너를 내장한 형식도 있습니다만, 대부분은 1mm 이하의 작은 쓰레기는 통과해 버립니다. 또한 트랩에는, 이러한 쓰레기가 수집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쓰레기가 있어도 작동 불량이 되거나 증기 누설이 발생하지 않는 구조여야 합니다.

 

최고의 스팀 트랩

전 항목의 기능이 하나라도 없으면 최상의 스팀 트랩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만족한 트랩으로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①   열교환기의 신속한 온도상승(Heat Up)이 가능합니다.

   ② 시스템을 항상 최고 온도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③ 시스템을 최대 능력으로 가동할 수 있습니다.

   ④ 연료비를 저감할 수 있습니다.

   ⑤ 유지 보수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⑥ 시스템을 장기간에 걸쳐 안정된 작동으로 가동할 수 있습니다.

 

6. 스팀 트랩 도입시의 고려사항

스팀트랩 응축수만을 배출하는 일종의 자동밸브입니다. 응축수가 배출되는 구멍인 오리피스, 조절기의 지시에 따라 오리피스를 개폐하여 응축수나 공기를 제거하고 증기의 누출을 방지하는 밸브, 증기와 응축수를 구분하여 밸브를 개폐시키는 조절기, 다른 부품을 내장하고 있는 몸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팀트랩​ 단지 응축수 와 증기를 구분하여 응축수 만을 배출할  있도록 밸브의 개폐작용이 이루어지는 단순한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스팀트랩 바로 직전에 응축수가 있으면 밸브가 열리고, 증기가 존재하면 밸브가 닫히는 기능만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응축수가 스팀트랩 자연스럽게 유입될  있도록 스팀트랩 설치방법  효율적인 스팀트랩핑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스팀트랩 단지 밸브의 개폐 기능만을 갖고 있으며 응축수의 배출 스팀트랩 앞의 압력(증기압력) 뒤의 압력(배압)과의 차이 , 차압에 의해서 배출됩니다.

또한 동일한 오리피스(스팀트랩 배출구멍)에서 응축수의 배출용량은 차압에 따라 결정되므로 배압이 과도하게 되면 설비 내에 응축수가 정체될  있습니다. 응축수가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면 증기 공간 내에 응축수가 차오르게 되며 결국 유효한 가열면적이 감소됩니다. 또한 워터해머의 발생가능성이 높아져 배관이 손상될  있고, 가열온도가 불균일하여 제품의 불량이 초래되며, 증기배관  설비내부의 부식 또는 재질의 노화를 촉진시켜 설비수명이 단축되게 됩니다.

설비에 따라 설비의 운전조건, 부하조건  응축수 배출요구조건이 모두 다르므로, 어느 한가지 타입의 스팀트랩으로 모든 요구조건을 충족시킬  없어서, 필요에 따라 많은 종류의 스팀트랩이 개발되었는데, 기능에 따라 크게 온도조절식 트랩(벨로즈, 바이메탈식), 기계식 트랩(버켓트식, 플로트식), 열역학적 트랩(디스크식, 오리피스식, 노즐식) 3가지로 구분될  있습니다.

 

7. 스팀 트랩의 종류

대 분 류 작동원리 중 분 류 특 징
메키니칼스팀트랩 증기와 응축수의 비중차이 버켓트형
- I.B. (역 버켓트식)
- 버켓트식
에어배기()성능양호
구조간단∙수명길다
워터해머에 견딜수있음
증기누설이 적다
내구성이 뛰어남
간헐배출
플로트형
- 레버달린 플로트식
- 자유 플로트식
정숙 동작
연속배출
증기누설이적다
워터해머에 약함
서모스타틱 스팀트랩 증기와 응축수의 온도차 벨로즈형
바이메탈형
배출드레인 온도제어가능
에어배기()성능양호
밸브막힘의 고장이 없다
정숙 작동
워터해머에 견딜수있음
서모다이나믹 스팀트랩 증기와 응축수의 열역학적 특성차이 디스크형
- 외기냉각식
- 공기냉각식


오리피스형
-고정오리피스식
-벤튜리노즐식
구조간단
소형경량
과열증기에 사용가능
워터해머에 견딜수있음

 

메카니칼 스팀트랩 (기계식 트랩) 서모스타틱 스팀트랩 (증기와 응축수 온도차)
역바켓트식 레버플로트식 바이메탈식 벨로즈식

 

서모다이나믹 스팀트랩 (열역학적 특성차이)
일반디스크식 공기보온식 고정오리피스식 벤트리노즐식

 

▶▣ 스팀 트랩 관련 보충 내용

   스팀 트랩에는 요구되는 100%를 만족하는 것은 없습니다.

   증기 시스템의 고효율화, 에너지 절약을 생각하면, 이에 대한 몇 가지 선정의 포인트가 나옵니다.

     ▷ 드레인의 체류가 없는 것

     ▷ 드레인 회수를 위해 배압의 허용 가능성이 높은 것

     ▷ 열효율면에서 드레인 배출이 연속적으로 작동하는 것

   이 3가지의 조건을 만족하고, 증기 누출이 없고 내구성이 뛰어나 유지 보수・점검이 간단한 것이 큰 포인트입니다.

 

   이상의 것을 생각하면, 디스크 트랩은 "이니셜 코스트"가 싸고 배관이 용이하지만 증기동반배출량이 크고, 드레인 체류, 배압의 허용성에 문제가 있습니다. 플로트식의 트랩은 연속 작동으로 대용량이 가능하지만 워터 해머, 동절기 동결에 약하고, 서모 스태틱은 작동음이 조용하지만, 대용량으로 대응할 수 없습니다. IB식(역버킷) 트랩은 모든 성능면에서 밸런스(균형)가 잘 맞으며, 다양한 곳(장소)에 사용이 가능합니다만, 낮은 차압에는 드레인 배출이 어렵고, 동절기 동결에도 약합니다.

   고정 오리피스식 트랩은 설치공간이 적고, 내구성이 길고, 열에너지 효율성과 워터해머 억제 등을 고려하는 경우에는 매우 적합한 트랩입니다.

   각각의 트랩에는 일장일단이 있으므로, 최적의 트랩 선정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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