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ainage System에 고정오리피스식 응축수 배출장치(O-TRAP)를 설치하는 제안.
현재, 제지공장 설비에서는, 고압, 중압계통에서 배출된 응축수를 플래시 탱크에 저장하여, 저압측의 증기로 재이용되고 있습니다. ↓
기동시 등 증기소비량이 적어지면, 드레인과 함께 흘러나오는 증기 (Blow Through Steam) 를, 콘덴서로 흡수할 수 없게 되어, 증기 퍼지(=로스/손실)를 실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
↑ 위와 같이, 플래시 탱크에 의한 드레니지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이유는 작동식 트랩의 작동 조건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낮은 압력에 실린더 드라이어의 사이폰관으로 응축수를 배출하기 어렵기 때문에 궁여지책으로 스팀트랩을 사용하지않고, 이런 방책을 강구하였을 것으로 추정이됩니다. 왜냐하면~,
작동밸브식 트랩에서는 최저작동차압으로서 대체로 0.1MPa가 필요하며, 이 조건(최저작동차압)을 클리어하지 못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특히 저압계통), 스팀트랩을 아예 설치하지 않고, 현재의 블로우쓰루 드레니지 시스템을 구축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근본적으로 에너지 효용 및 절감 측면으로 보면 매우 안좋은 방법으로 보이나, 그간 실린더 드라이어에서의 응축수 배출이 원할하게 운전하기 어려우니 어쩔 수 없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최근에 ~ 에너지 절감형 고정오리피스식 트랩인 O-TRAP 이 관심 높아지고 있습니다.
고정 오리피스식 트랩(O-TRAP)의 경우, 최저 작동 차압 개념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드레니지 시스템이 필요 없습니다. 따라서, 각 실린더에서 직접 드레인을 배출하고, 콘덴서에 드레인 계통을 연결함으로써, 배관 계통이 단순해져 로스(증기손실)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증기 공급 계통이 단순화됨으로써 온도 제어가 용이해져 제품 품질을 향상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동 밸브 개폐로 증기량을 조정하기 때문에 온도 제어가 쉬워집니다.
트랩(O-TRAP) 2차측 에는 드레인 만이 돌아오기 때문에, 콘덴서에서 증기 퍼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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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상태의 배수 시스템 (Drainage System)
고압 계통의 블로우 스루 증기(Blow-through Steam)를 저압 계통에서 재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배수 시스템(Drainage Syatem)에서는 After Dryer 의 실린더애서 배출되는 블로우 스루 증기(Blow-through Steam)와 드레인을 Drainage Tank(배수 탱크)로 분리하여, 증기는 Pre-Dryer에 재이용하고, 응축수는 탱크에 회수된 후, 펌프로 보일러실로 보내지고 있습니다.
이 방식은, 실린더 압력을 안정시키기 위한 제어가 공급측과 배출측 모두에 필요하며, 복잡해집니다.
고정오리피스식 트랩인 O-TRAP 에 의한 운용
고정오리피스 트랩을 모든 실린더 출구의 로터리 조인트에 설치하므로써, 블로우 스루 증기(Blow-through Steam) 가 감소하고, O-TRAP 2차 측 압력은 대기압까지 내려갑니다.
이를 통해, 드레인을 직접 보일러실로 회수할 수 있게 되어, 배관 구조가 단순해질 뿐만 아니라 방열 손실이 방지되어, 에너지 절약이 될 뿐만 아니라, 실린더 내외 차압의 저하도 예방하여 제품 품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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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RAP 홈페이지 : URL : http://k.o-trap.cn
O-TRAP 상담 이메일 : tjchung@naver.com
O-TRAP 상담전화 : 070-7747-8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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